

Year (년도 진행) : 얼마나 오랫동안 게임을 했는지를 가리킨다. 4가지 계절이 지나가면 1년으로 취급된다.
Month (달) : 매 30일이 지나면 계절이 변화한다. 특별한 이벤트는 딱히 없다.
Day (일수) : 매 30일이 지나면 1달이 지나간다.
X:XXh (시간) : 게임 속 현 시간을 말한다. 특정 시간에는 특정 맵에서 이벤트가 일어나거나 NPC들의 행동을 제약한다. 0:00h 부터 23:59h까지가 끝이다.

가장 좌측부터 설명한다.
Gold (자금) : 기본적인 거래를 위한 화폐이다. 자동화된 농장이나 창관을 통해서만 자동 수입이 들어온다. 또한 몬무스 한명 당 30원의 유지비가 나간다. 후술할 식량이 없다면 굶주리는 몬무스 하나당 자금 20원이 빠져나간다. 몬무스가 지낼 공간이 없어 밖에서 잔다면 유지비가 60원이 더 나간다.
Food (식량) : 이 게임에서 가장 중요하지만 가장 자동화하기가 어렵고 귀찮은 자원. 식량을 얻는 방법은 숲에서 식량을 구해오거나, 플레이어가 왕자/드루 진영이라 식량 생산이 가능하던가, 여행 이벤트를 통해 식량을 얻거나, 시장에서 돈을 주고 식량을 구매하는 방법 외에는 베리 농장을 통해서 식량 자동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식량난이 도래하는 순간 이 게임에서 자금을 지킬 수단은 사실상 사라진다.
Woods (나무) : 흔하게 구할 수 있지만 이 게임에서 2번째로 중요한 자원. 식량 자동화를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요소이기 때문에 초반부터 후반까지 필요한 자원이다. 하지만 나무는 자동화가 되는 자원이기에 많은 수량이 동시다발적으로 필요한게 아니면 후반에는 딱히 구하러 다니지 않는다.
Stone (돌) : 오직 여행시 산 지형에서 한정적으로만 구할수 있는 자원이며, 자동화가 가능한 자원이기도 하다. 돌은 자원 갯수 대비 무게가 높은 편이라 처음 여행을 통해 여러가지를 비축하기 힘들며, 후반에 갈수록 요구하는 돌의 자원량은 돌의 자동화 비율을 따라가지 못하는 편이기에 돌을 자동화 하는 것은 중반 이후부터가 될 것이다. 여러 가지 건물을 지을 때 사용된다.
Crystals (수정) : 이 게임에서 가장 얻기 힘든 자원이자 가장 많이 소모되는 자원. 얻을 수 있는 장소는 여행시 일반 필드에서 일정 확률로 등장하는 수정체를 회수해서 얻을 수 있고, 깊은 바다 지형이 있는 곳에서 바다 속에서 자라난 수정을 회수하는 방법과 간간히 등장하는 여행 시 차원문 이벤트 이외에는 얻을 수 있는 쉬운 방법은 없으며, 몬무스의 알을 해체하고 수정을 1 획득할 수 있다. 수정은 후술할 농장에서 많이 들어간다. 자동화가 가능하기에 자동화를 먼저 하는 것이 먼저이다.
C (수용가능 인원) : 몬무스를 얼마나 수용할 수 있는 가를 따지는, 이른바 인구수와 같다. 하지만 인구수가 부족하다고 해도 몬무스를 수용하는 것은 가능하며, 수용가능 인원을 넘기면 주기적인 수입을 감소시킨다.

기본적으로 플레이어가 쉬고 전투 병력을 편성하거나 몬무스를 창관이나 농장으로 배치할 수 있다.
- Sleep를 사용하면 6h이 경과하고 탈진 수치를 50 만큼 회복한다.
- Nap을 사용하면 3h이 경과하고 탈진 수치를 20 만큼 회복한다.
효율로 따져서는 Sleep가 맞지만, 왕의 퀘스트가 기간에 물리게 된다면 한순간도 아껴야 할때가 있다.

왼쪽은 Sex Training을 훈련시켜주는 선생님 역할이고, 오른쪽은 훈련을 받는 학생이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해당 신체 부위로 상대의 해당 신체 부위의 테크닉 레벨을 올려준다.
Hands, Fetish는 전수해줄 수 없다. 오직 다른 신체 부위를 그것으로 가르칠때만 올라간다.
Loves는 해당 행위를 좋아하며, 배우는 속도가 50% 빨라진다는 뜻이다.
반대로 Hates는 해당 행위를 싫어하여 피로 수치를 크게 증가시키고 배우는 속도를 50% 느려진다.
특정 몬무스들은 다른 몬무스가 가지고 있지 않은 신체 부위를 가지거나 가지지 못할수도 있다.
특정 Loves, Hates는 그런 신체부위 차이에서만 발견할 수 있는 것도 있다.

Home은 주거 구역을 늘려준다.
- Home(집) 업그레이드는 Basic(기본 주거구역)과 Luxury(별장)을 늘려준다. 최대 5번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별장에 머무는 몬무스는 조금의 정신력 수치 회복과 높은 피로 회복력을 부여받는다.
- Infirmary(병실) 업그레이드는 Injuries(전투불능) 상태의 몬무스가 집에서 쉴때 0%의 피로 게이지와 50% 정신력 수치를 지니고 있으면 전투불능 상태가 해제된다. 인간형이 아닌 생물체는 정신력 수치를 조건으로 따지지 않는다.
- Tents(천막)은 기본 주거구역보다는 좋지 않은 성능을 보이지만, 무한정 늘려주는 무제한 인구수 업그레이드다.
- Bedroom(나의 침실) 업그레이드는 내 침대에 최대 2명의 몬무스를 배치할 수 있게 해준다. 특정 이벤트를 볼수 있게 해주지는 않지만, 침실에서 자는 몬무스는 플레이어에 대한 호감도가 오르며 높은 수치의 정신력 수치 회복과 피로 회복력을 부여받는다.
- Pool(수영장) 업그레이드는 모든 캐릭터가 매일마다 3의 피로 게이지를 더 회복한다. (아무것도 안하는 캐릭터는 6의 피로 게이지를 회복한다)
- Sauna(사우나) 업그레이드는 Pool과 중첩되는 업그레이드이며, 더 강화된 피로 회복력을 보인다.
- Special Spa(특별한 온천) 업그레이드는 Pool과 Sauna의 중첩되는 업그레이드이며, 더욱 강화된 피로 회복력을 보인다. 창관에서 특수 보수로 받아 해금되는 업그레이드이다.
Farm은 농장 업그레이드를 하여 더욱 편하게 해준다.
- Farm 업그레이드는 농장에 있을 때 몬무스가 받는 피로 수치를 1일에서 최대 5일 까지 올려준다.
- Hatching Growth(알 성장률) 업그레이드는 알이 부화하는 속도를 높여준다.
- Hatching Stability(알 수정률) 업그레이드는 알이 부화할 확률을 높여준다.
Resourses는 자원 자동화를 해준다. 흔히 말하는 인컴과 같은 느낌이다.
- Field(밭) 업그레이드는 식량 수확 자동화를 해준다. 업그레이드 한번당 +3의 식량을 주기적으로 얻는다.
- Lumber Camp(목재소) 업그레이드는 나무 수확 자동화를 해준다. 업그레이드 한번당 +2의 목재를 주기적으로 얻는다.
- Crystal Farm(수정 농장) 업그레이드는 수정 수확 자동화를 해준다. 업그레이드 한번당 +1의 수정을 주기적으로 얻는다.
- Quarry(채석장) 업그레이드는 돌 수확 자동화를 해준다. 업그레이드 한번당 +2의 돌을 주기적으로 얻는다.
Other는 기타 업그레이드에 사용된다.
- Alchemy(연금술) 업그레이드는 교배에 쓰이는 포션의 종류를 늘려준다.
- Sextoy Collection(자위기구 모음집) 업그레이드는 교배에 쓰이는 자위기구를 추가한다. 자위기구는 해당 캐릭터의 성적 취향을 0으로 변경하여 출산률과 정력을 올려주거나 하락시킨다. 주로 취향이 -일때 사용한다.

1. Keep item : 해당 캐릭터 (몬무스)가 전투원 편성에서 제외되었을 때도 캐릭터가 착용하고 있나의 설정이다. 주요 전투 병력에게 걸어두면 귀찮게 세팅을 다시 골라가며 할 필요가 없어진다.
2. 캐릭터가 어떤 행동을 하며 어떤 곳에서 쉬고, 어떤 취급을 받는지를 뜻한다.
-Task(직무)는 해당 몬무스가 일이 없다면 어떤 일을 하는가이다
- Rest(휴식)은 아무것도 안하는 대신 자연 회복력을 2배로 높여준다. 기본 설정이다.
- Have Fun(즐긴다)는 하루종일 자위만 하여 피로 수치가 올라가지만, 정신력 수치가 올라간다.
- Teacher(선생님)은 해당 몬무스의 레벨에 비례하여 하루마다 경험치를 해당 몬무스 레벨까지 받을수 있다.
- Student(학생)은 선생님 몬무스에 레벨에 따라 경험치를 올린다. 최대 5명까지 배치가 가능하다.
- Sex Training은 가장 높은 몬무스에 비례하여 나머지 몬무스의 테크닉 레벨이 올라간다. 최대 5명까지 배치가 가능하다.
- Hunter(사냥꾼)은 시력과 힘에 비례하여 많은 식량을 수집해온다. 다만 피로 게이지를 크게 올리니 행동 제한이 심한편이다.
- Fisher(낚시꾼)은 조금의 식량을 가져오지만, 피로 게이지와 정신력 수치를 회복시켜준다.
- Sex Service(봉사)는 정신력 수치가 25% 이하인 몬무스가 있다면 해당 직무를 지닌 몬무스의 테크닉 레벨에 비례하여 정신력 수치를 크게 증가시켜준다. 최대 1명만 배치가 가능하다.
- Helper(도우미)는 마을을 순찰하며 도움이 필요한 NPC를 스스로 도와주어서 마을 NPC 관계를 개선시켜준다.
- Hatcher(부화도우미)는 마법력에 비례하여 알 성장 속도를 올려준다. 또한 플레이어가 잊고 부화시키지 못한 알이 있다면 스스로 알을 올려서 부화시킨다.
-Living은 어디에 사는가를 뜻한다.
- Outside는 집 밖을 의미하며 동물이거나 빈 방이 없으면 자동적으로 밖에서 생활하게 된다. 하루마다 5의 스태미나를 회복하고 정신력이 5씩 소모되고, 유지비를 60 골드 더 소모하게 만들기에 되도록이면 방에 넣어주는 것이 좋다.
- Tent는 천막을 의미하며 유일하게 계속 늘릴 수 있는 방이다. 하루마다 10의 스태미나를 회복하고 정신력이 1씩 소모되지만 추가 유지비가 들지 않기에 야외에서 재우는 것보다 나은 편이다.
- Basic은 기본 방을 의미하며 처음부터 9개의 방을 지급해주고 이후 업그레이드를 통해 최대 35개의 방까지 늘릴 수 있다. 하루마다 20의 스태미나를 회복하고 정신력 변동치가 없기에 예비 인원들을 최대한 이 방에 넣어두는 것을 권장한다.
- Luxury는 고급진 방을 의미하며 업그레이드를 통해 최대 7개로 늘릴 수 있다. 하루마다 25의 스태미나를 회복하고 정신력을 2 회복시켜주는 방이기에 정예 전투 인원들을 이 방에 배치하는 것이 권장된다.
- Bedroom은 자신의 침실을 의미하며 업그레이드를 통해 최대 2명까지 침실에서 함께할 수 있다. 하루마다 20의 스태미나를 회복하고 친밀도에 따라 정신력이 최대 10만큼 소모되거나 최대 20까지 회복할 수 있다. 추가로 친밀도가 5만큼 증가하기에 정신력 회복 용도로 사용하거나 마을 NPC와 관계를 유지하는데 쓰인다.
-Salvar은 몬무스에 대한 대우를 뜻한다.
- Low(낮음)은 기본 설정이다. 정신력에 대한 추가적인 버프가 없으며 30원이 빠져나간다.
- Mideum(중간)은 업그레이드를 하면 고를수 있어진다. 정신력이 매일 5씩 회복되며 매일 70원이 빠져나간다.
- High(높음)은 매일 정신력을 10씩 회복시켜주는 대신 매일 150원이 빠져나간다.
3. 캐릭터가 착용하는 장비칸이다.
W는 Weapon의 줄임말로 무기 칸이다.
A는 Armor, Armour의 줄임말로 갑옷 칸이다.
M은 Miscellany의 줄임말로 악세서리 칸이다.
C는 Consumable의 줄임말로 소모품 칸이다.
4. 플레이어 캐릭터는 기본적으로 특수 능력을 지니고 있다. 몇몇 몬무스들 또한 특수 능력이 있어 캐릭터 창에서만 사용애야하는 것이 있다.
해당 플레이어 캐릭터는 스테미나를 소모해서 정령을 소환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진화 진영의 경우, CockGrowth를 배운 뒤에는 후타나리 성별로 변경하는 창이 생겨난다.
왕자/드루 진영이라면 정령 외에도 씨드링을 소환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5. Use item은 전투중에 사용하는 아이템이 아닌 경우, 직접 사용하는 아이템을 사용하는 창이다.
6. 캐릭터가 가진 전투 기술을 볼 수 있다.

1. 몬무스는 기본적으로 플레이어와 상호작용을 하는 칸이 따로 존재한다.
- Spent time(시간을 보낸다)은 몬무스와 함께 시간을 보내며, 몬무스와의 관계를 개선시켜준다. 관계가 Love, Crave 상태가 되면 서로 Spent time 한번으로 정신력을 20씩 회복할 수 있다.
- Sex는 몬무스와 관계를 맺는 것을 자신의 마음대로 할수 있게 해준다. 관계도를 개선시켜주기도 하며 나쁘게 하기도 한다. 가끔은 알을 수정시키는 경우도 있다.
- Ritual(의식)은 진화, 창조 진영만이 가지는 고유 능력이다. 해당 몬무스로부터 정수를 흡수한다. 최대 레벨에 비례하여 포인트를 획득한다. 기본 종족이 아닌 특수 몬무스의 경우에는 포인트는 획득하지 못하지만 해당 몬무스의 정수를 습득하여 해당 몬무스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특성상 성관계를 통해 특성을 부여받는 것이므로 서로 상반되는 성별을 가지고 있어야 저 버튼이 나온다. 진화 진영은 후타라 문제가 없지만 창조 진영은 남자 몬무스만 정수를 흡수할 수 있다.
2. Change Top, Bottom은 특정 몬무스들에게 옷을 입혀 누드 일러스트를 개선해주는 서비스다. 업데이트를 거치며 유니크, 기본 캐릭터들은 모두 의상을 지니게 되었으며, 일부 혼혈 캐릭터들도 의상을 입고 있다. 다만 여전히 나머지 혼혈 캐릭터들은 입고입지 않은 경우가 많고, 스페셜 캐릭터들의 경우엔 없다고 봐도 무방한 수준으로 극히 드문편.
3. Learn Trait는 진화와 창조 진영이 가지고 있는 고유 능력이다. 자신이 해당 특성을 가지고 있지 않거나 배운 적이 없다면 몬무스가 가진 특성을 기억할 수 있다. 이렇게 기억한 특성은 후술할 Adapt 능력에 사용된다.
4. Adapt Character는 진화와 창조 진영이 가진 고유 능력이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특성이나 기억한 특성을 몬무스에게 부여해줄 수 있다. 진화의 경우 고유 제조법이 있는 진화의 물약을 통해 최대 6개의 특성을 몬무스에게 부여해줄 수 있다. 다만 창조 진영의 경우에는 까다로운 조건을 가지고 있는데, '창조된' 생명이거나 'Tanid' 종족으로 타락한 종족에게만 부여해 줄 수 있다.
5. Change Stats Character는 창조 진영만의 고유 능력이다. 테크트리에 따라서 해당 몬무스의 스탯을 개조해준다.
-진화하는 생물체나 정령, 몬무스의 경우에는 최대 레벨에 도달하면 Evolve라는 버튼이 등장하고, 다른 버튼으로는 레벨을 1로 초기화 하는 대신 최대 레벨을 2 올려주는 버튼도 존재한다.



각 진영마다 화면 왼쪽 상단에 작은 몬무스들이 있다. 각각 이들은 신들의 하인이거나, 혹은 자연을 대변하는 존재이다.
누르면 자신의 현재 상태나 왕의 퀘스트 진척도, 적 진영의 힘, 내 능력치, 이것저것 물어볼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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