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Portals of Phereon, 진영 및 직업 설명
* 해당 사진들은 0.13.0.1 버전이며, 현재 버전과는 인터페이스가 다를 수 있다.
다만, 공략은 0.19.0.1 최신 버전으로 수정했으니 플레이에 지장은 없을 것이다.
추가 - 0.21.0.1 버전 이후 진영 설정이 대폭 변경되었다. 이에 따라 새로 기제한다.
진화 진영은 어떤 것으로든 변할 수 있는 닐라(Nila)로 시작한다.
본 게임의 주인공이자 양성의 성별을 지닌 캐릭터이다.
무엇으로든 변할 수 있고, 캐릭터들로부터 모아온 유전자로 끊임없이 진화하여 본체와 함께 파티를 강화할 수 있으며, 지형지물에 제약을 받지 않고 탐험할 수 있어 유연한 플레이가 가능하다. 또한 캐릭터들로부터 유전 정보를 받아 능력치를 올릴 수 있으며, 특수한 형태로 변할 수 있는 방법을 해금한다.
내가 어떤 파티를 짜던 주인공 캐릭터를 파티에 맞게 유동적으로 변신하며 어느 파티를 만들던 주인공을 해당 파티에 필요한 부분에 넣을 수 있으므로 익숙해진다면 다재다능한 매력에 빠져들 것이다. 초보자에게 추천되는 진영이다.
캐릭터들의 특성을 자신에게 저장하고 사용하며 다른 캐릭터에게 자신의 특성을 전해주는 능력이 있다. 이 덕분에 반대 상성의 특성을 지니지 않은 한 파티를 짜기전에 특성작을 해줄 수 있다. 또한 유전자 내지는 정수를 모아 특성을 찍고나면 각각의 분야에 특화된 '형상'이라는 특수한 변신이 추가되며, 해당 변신의 전투력이 굉장히 높다.
장점
1. 성별을 마음대로 정할 수 있어서 유전자를 모으는데에 성별을 고려할 필요가 없어진다.
2. 크기를 마음대로 정할 수 있어서 최대한 크기를 키워서 들어갈 수 있는 포탈에선 최대 공격력과 체력을 높여 딜탱커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포탈에 들어가는데 필요한 크기를 조절할 수 있어 제한이 없다.
3. 초중반에는 탱커로 사용하다가 유전자가 모이기 시작한 중후반부터는 극딜러부터 서포터 등 다양한 활용도를 지니기 시작하여 파티를 유동적으로 짤 수 있게 된다.
4. 주인공을 원하는 속성의 캐릭터로 바꾸어 교배하면 혼혈을 만들 수 있다.
5. 최종 폼인 신의 형상의 경우 굉장히 강력하다. 파티를 짜지 않고도 엔딩을 보는 게 가능하다.
단점
1. 파티를 유동적으로 짜기 편하지만, 사실 유전자 수집이 열악한 상황에서는 파티가 제한된다.
2. 강력한 캐릭터들을 양산하기 어렵고, 주인공이 가장 강한 관계로 파티는 주인공을 중점으로 짜게 된다. 주인공이 집중공격 받고 쓰러지게 되면 파티가 무너지기 쉽다.
3. 각 캐릭터들의 특징과 스탯 차이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어떤 캐릭터로 변해야하는지 어떤 상황에서 어떤 캐릭터가 필요한지 모른다. 각 캐릭터 간의 능력치를 세심하게 보고 유전자를 체계적으로 뚫지 않으면 비교적 쉬운 진영이라고 하여도 제대로 사용하기 어렵다.
창조 진영은 어떤 것이든 만들어 낼수 있는 시에나(Siena)로 시작한다.
닐라의 여자친구이자 여성인 캐릭터이다.
다른 두 진영과 비교해서 가장 약한 능력치이다. 본인보다는 강화된 캐릭터를 양산하여 파티를 만드는 것을 주력으로 삼는 플레이를 한다. 일반 캐릭터를 타니드(Tanid) 종족으로 변화시킬수 있으며, 캐릭터로부터 유전 정보를 얻으면 그 유전 정보를 바탕으로 캐릭터들을 창조할 수 있다.
양성인 진화 진영과는 달리 여성이기에 같은 여성 캐릭터에게서 정수를 추출하는 것이 불가능하며, 본체가 약한 탓에 파티에 의존해야하는 경향이 크고 주인공의 역할이 수동적이라는 부분이 문제로 적용된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캐릭터를 양산할 수 있다는 부분에서는 다른 진영과는 다른 재미를 추구하므로 도전해볼만하다.
정수를 모아 특성을 해제하다보면 점차 강해진다. 양성으로 성전환이 가능해지고 본래 인간형 캐릭터만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이 유전자 추출 능력이 생기며 동물에게 사용해 동물도 대량 양산할 수 있다. 또한 특성을 해제하다 보면 본인의 마법력을 일반 평타에 그대로 부여할 수 있는 Telekinetic(염동력) 능력이 추가되어 일반적인 육탄전에서도 강해지므로 꾸준히 정수만 모은다면 말 그대로 완전체가 될 수 있는 포텐셜을 가지고 있다.
장점
1. 캐릭터를 대량양산 할 수 있다. 시간과 기력만 충분하다면 강력한 캐릭터들을 양산하여 파티에 채울 수 있다. 또한 창조된 캐릭터들끼리 교배하여 혼혈 몬무스를 만들 수 있기에 유전자를 빠르게 모을 수 있다.
2. 스토리 포탈에서 시간이 지나면 닐라 본체가 아닌 형상 상태의 닐라가 등장한다. 어떻게든 닐라 주변의 캐릭터들을 무력화 시키고 닐라의 정욕치를 높여두면 형상 상태의 유전 정보를 기억할 수 있게 되며, 최종적으로는 파티의 전투력이 진화 진형 x4명 분의 전투력을 지니게 된다.
3. 상술한 2가지 장점 덕분에 파티 맞추기가 굉장히 쉽고, 유전자를 습득하기 쉬워진다.
4. 특수 지형인 슬라임 지형에서 이동속도 패널티를 받지 않으며, 오히려 많은 이점을 가지기 때문에 타일을 슬라임 지형으로 변형할수록 전투가 유리해진다.
5. 연약한 캐릭터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파티를 강하게 만들 수 있으며, 본인도 함께 강해져서 강력한 마법 딜러로 활용할 수 있는 대기만성형 캐릭터이다. 특히 뉴게임으로 회차를 돌수록 이 능력은 더더욱 빛을 발한다.
단점
1. 성별이 여성으로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초중반에는 남성이나 양성의 성별을 지닌 캐릭터가 아니라면 유전자를 습득하는 것이 무척 어렵다. 그 덕분에 성별 전환 물약을 수시로 만들어야하고, 중후반이 지나서야 스스로의 성별을 변형할 수 있게 될 때부터 유전자를 얻기 수월해지기에 전투하기 굉장히 어려운 편이다.
2. 대기만성형 캐릭터의 공통적인 단점으로 초중반에는 전투에서 사용하기 굉장히 어렵다. 낮은 체력과 힘, 사용 가능한 마법 스킬의 부재 등으로 주인공을 보호하는 형식으로 전투를 하게 된다. 또한 초반에 소환 가능한 촉수의 경우에는 슬라임 이외의 지형에선 이동속도가 굼뱅이가 되고 체력만 높고 공격력은 낮아서 더더욱 단점이 부각된다.
3. 캐릭터를 양산할 수 있지만, 너무 많이 양산하게 되면 모랄 관리나 식량 관리가 힘들어지기 때문에 무턱대고 캐릭터를 창조해대다간 파티를 관리하기 힘들어진다. 이 때문에 게임을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용으로 추천하기엔 어렵다.
4. 스토리 포탈의 난이도가 다른 두 진영에 비해서 월등히 높다. 다른 두 진영과는 달리 특수 이벤트가 하나 더 있기 때문이다. 이 경우에는 익숙해진다면 쉽지만 처음 도전할 때에는 공략법을 모르기 때문에 난이도가 제법 있다.
창조 진영의 반대 성별로는 로완(Rowan)이 있다.
로완은 시에나의 성장치와는 달리 힘과 생명력에 치중된 탱커의 역할을 맡으며, 첫 회차를 플레이 할 때에는 체력이 낮아서 전투에 적극 참여하지 못하는 시에나와는 달리 로완은 높은 기본 체력을 믿고 전투에서 활약하기 좋다.
다만 힘과 생명력에 치중되어 있다는 특성상, 이 게임에서 가장 강력한 마법 능력을 사용하기 힘들고 마나 최대치가 잘 오르지 않아 다회차를 돌기에 적합하진 않다.
회차를 돌수록 높아지는 캐릭터들의 체력과 공격력 탓에 적극적으로 전열 탱커나 근접 딜러로 사용하는 것이 어려워지고, 특히나 엔딩을 볼 때에 본체가 활약할 일이 적다는 문제가 있어 시에나가 대기만성형 딜포터에 가깝다면, 로완은 초중반 전투에는 좋지만 후반을 갈수록 빛이 바래는 조숙형 탱커라고 생각해야한다.
프린스/드루이드 진영은 씨드링을 부르는 비리디온(Viridion)으로 시작한다.
왕의 아들이자 남성의 성별을 지닌 캐릭터이다.
자기 자신을 훈련하는 하는 것으로 특성의 레벨을 올려 능력치를 올릴 수 있으며, 드루이드라는 설정상 묘목의 정령, 씨드링이라는 개체를 만들어낼수 있다.
씨드링의 개체를 진화시켜 더 강하게 만들 수 있으며, 업그레이드로 씨드링 드래곤이나 씨드링 페어리 등의 전투 병력을 만든다. 또한 왕의 퀘스트를 별도의 특성 없이 무시해도 상관없으며 호감도가 높은 상태로 시작한다는 건 좋은 메리트 임은 분명하다.
다른 별도의 커버 능력이 없어 창관 운영이나 캐릭터 교배를 주로 사용하기는 힘든 편이다. 여러모로 위의 두 진영과는 플레이 방식이 상이하게 다르다. 씨드링들은 Seeding(파종) 특성을 지니고 있어 식량을 소모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고, 이벤트를 통해서 일반 공격바다 피를 빨아먹는 Blood Fairy(블러드 페어리)로 변화시키는 능력을 얻을 수 있다.
장점
1. 게임에 대해 잘 모르더라도 레벨만 열심히 올리면 반은 간다.
2. 근접형, 속도형, 체력형, 마법형, 서포터형, 정욕형의 각각의 레벨을 지니고 있어 각각의 레벨을 올릴수록 해당 능력치들이 상승하는 형식이라 스탯 뻥튀기한 캐릭터로 가용할 수 있다.
3. 왕의 호감도를 얻은 채 시작하여 초반부터 고급 병사를 육성하며 돈을 벌 수 있다. 일반 병사는 500으로 구입하여 레벨당 250을 환원받아 최대 10레벨에는 2500을 돌려받는 형식이지만, 고급 병사는 1000으로 구입하여 레벨당 500씩 환원받아 최대 20레벨에 10000을 돌려받을 수 있다. 특히 고급 병사는 높은 전투력을 지니고 있어 포탈 탐험이나 투기장에서 파티원으로 즉시 사용할 수 있으므로 굉장한 메리트다.
4. 씨드링 계통의 캐릭터들은 식량을 소비하지 않는다. 캐릭터 유지를 위해 들어가는 식량 소비를 아낄수 있다.
5. 특정한 이벤트를 통해서 캐릭터를 블러드 페어리로 변경할 수 있는 능력을 얻을 수 있다. 블러드 페어리는 공격시 체력 흡혈을 하는 캐릭터이므로 지속 전투로 인한 체력이 소모되는 것을 관리하기 편해진다.
단점
1. 레벨을 올리기만 해도 반은 가지만, 반대로 말해서 레벨 올리기 말고는 강해질 방법이 없다.
2. 씨드링은 다른 캐릭터들의 특수 능력들에 비하면 굉장히 형편없다. 파티원으로 기용하기엔 체력이나 공격력이 낮아서 써먹기 어렵고, 성장시키는데에 시간이 오래 걸린다. 무엇보다도 씨드링은 이벤트, 특성을 통해서 다른 진영도 소환할 수 있다. 사실상 이벤트 없이 시작부터 사용할 수 있다는 메리트를 제외하면 진영 특성도 아니다.
3. 창관 운영이나 파티원 선택이 제한된다. 포텐셜이 정해져있기 때문에 비슷비슷한 캐릭터들로 돌려막기를 하게되기에 진화, 창조를 하다가 해당 진영을 선택하면 그저 레벨링 말곤 없어서 쉽게 지루할 수 있다.
프린스/드루이드 진영의 반대 성별로는 비리디야(Viridya)가 있다.
비리디야를 선택한 경우, '프린스'가 아닌 '프린세스'로 변경된다.
플레이 방식 자체는 비리디온과 차이점을 보이진 않지만, 체력이 높고 마나가 낮은 힘과 체력에 중점을 둔 기본 능력치를 지닌 비리디온에 비해 기본 체력과 마나가 각각 똑같고 힘이 낮지만 정욕 피해와 마법력이 높다는 점에서 만능형 마법 딜포터로 보는 것이 옳다.
비리디온과 비리디야 둘 다 레벨을 통해 성장하기 때문에 만능형 대기만성 영웅임에는 변함이 없지만, 아쉽게도 비리디온이나 비리디야 둘 모두 좋은 스킬로 분류되는 스킬들을 배우지 못하기 때문에 둘 다 별 차이가 없다.
취향에 따라 남자 주인공을 고르거나 여자 주인공으로 고르면 된다.
0.21.0.1 버전에서 새로 추가된 제 4진영은 오리엘(Oriel)로 시작한다.
오리엘은 인간도, 기타 종족도 아닌 '네오란(Neoran)'이라 불리는 이종족이다.
다른 진영과 달리 어떠한 특수 능력도 존재하지 않고, 특수한 종족을 만들어내거나 변하거나 강화되는 능력도 없지만, 제 4의 진영은 갤러리를 해금한 그 이후부터 늘어나는 컨텐츠의 확장의 영역에 있다.
제 4진영은 갤러리를 해금한 이후, 해금된 갤러리 내에서 캐릭터 일러스트와 이름 옆 오른쪽에 표시된 즐겨찾기 표시를 설정해두면 제 4진영의 캐릭터가 바뀐다. 다른 캐릭터들로 월드를 탐험하며 만난 유니크 캐릭터들이나 혼혈 종족등으로 시작하여 평범한 컨셉 놀이를 할 수 있는 사실상 엔드 컨텐츠에 가까운 진영이다.
오리엘이 세이브 파일이 없는 첫 시작 캐릭터인 경우에는 통상적인 게임 진행때 보다 더 많은 튜토리얼과 설명이 추가된다. 첫 시작 혜택으로 물통 5개, 허브와 에너지 포션, 젖 분비 포션을 각각 3개씩, 성별 전환 포션 남성과 여성 분을 1개씩 고정적으로 들고 시작한다. 또한 스타터 캐릭으로 선택한 2명의 파티원 이외에도 고정적으로 서큐버스, 켄타우로스, 플랜트, 라이민, 비스트를 각각 1명씩 추가로 데리고 시작한다.
초반에 파격적인 지원과 동시에 플레이 방식에 대한 튜토리얼을 더해주기 때문에 첫 시작을 할땐 오리엘로 게임에 대해서 배우는 것이 좋다. 오리엘은 체력도 마나도 힘도 주인공 캐릭터들 보다 기본 스탯이 높기 때문에 첫 시작이 안정적이고, 모든 스탯이 동시에 1.5씩 올라가므로 레벨업을 할수록 만능에 가까워진다. 또한 기본적으로 아름다움 특성과 창관 가격 50% 증가라는 특성을 지니고 있기에 돈을 벌기도 쉽다.
장점
1. 내가 원하는 유니크 캐릭터로 시작하여 고유한 효과를 받으며 시작할 수 있다.
2. 성별 변환 포션을 받고 시작한다. 어느 캐릭터로 시작하건 필요한 성별을 1회성이나마 초반에 빠르게 확보할 수 있다.
3. 특수한 옵션들이 사라지지만, 그만큼 게임의 진행이 단순해지므로 오리엘 기준으로는 첫 시작한 유저에게 튜토리얼 개념으로 입문하기 쉽다.
4. 갤러리를 해금할수록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일부 희귀한 종족이나 캐릭터를 시작 주인공으로 선택하여 필요한 특성을 넣고 쉽게 플레이 할 수 있게 된다.
단점
1. 갤러리 해금을 조건으로 하기 때문에 갤러리를 해금하지 못하면 사실상 선택지가 줄어든다.
2. 강력한 고유 옵션이 없기 때문에 순수하게 본인의 파티 편성 능력과 전투 시 판단력 만으로 게임을 풀어나가야 한다.
3. 일부 유니크 캐릭터들의 고유 효과는 사용하기 힘든 경우가 종종 있으며, 유니크가 아닌 캐릭터들의 경우엔 고유 효과를 가지지 않으므로 평범한 캐릭터를 고를수록 게임이 더더욱 어려워진다.
4. 어디까지나 인간형 캐릭터만 선택할 수 있으며, 동물은 주인공으로 선택할 수 없다.
일러스트 위에 적힌 Elemetal affinity는, 자신이 어떤 정령을 불러낼 수 있는 가 이다.
화염 정령은 마법에 특화된 유동성이 뛰어난 정령이다. 5 레벨이 기본적인 레벨이며, 최대 레벨이 되면 불과 관련된 생명체로 진화할 수 있다. 진화가 가능한 생명체로는 화염 정령 님프, 라바 피쉬, 파이어 캣, 라바 개구리, 라바 드링커 등이 있다.
스타트 보너스로 마법 데미지 20% 추가 + 정욕 데미지 20% 추가가 붙는다.
화염 정령의 경우, 정욕과 마법을 주력으로 사용하는 진화, 창조 진영과 잘 어울린다.
물의 정령은 서포팅과 마법에 특화된 정령이다. 5 레벨이 기본적인 레벨이며, 최대 레벨이 되면 물과 관련된 생명체로 진화할 수 있다. 진화가 가능한 생명체로는 물의 정령 님프, 워터 피쉬, 워터 스파이더, 오브 피시 등이 있다.
스타트 보너스로 마나 최대치 20% 추가 + 정욕 저항력 2 추가가 붙는다.
물의 정령은 어느 진영이 사용하든 방어적인 플레이를 하기 좋다.
풀의 정령은 서포팅과 탱킹에 특화된 정령이다. 5 레벨이 기본적인 레벨이며, 최대 레벨이 되면 풀과 관련된 생명체로 진화할 수 있다. 진화가 가능한 생명체로는 풀의 정령 님프, 그래스 스티드, 플랜트 스파이더 등이 있다.
스타트 보너스로 체력 최대치 20% 추가 + 근력 20% 추가가 붙는다
풀의 정령은 씨드링과 시너지가 있어 드루이드 진영과 잘 맞지만, 탱킹을 전담할 수 있는 창조 진형도 잘 어울린다.
정령들은 가끔씩 특정 필드에서도 등장하여 포획할 수 있으나, 첫 스타팅으로 몇 번씩 불러낼 수 있기도 하다.
또한, 위의 3가지 정령 이외에도 바위, 얼음, 빛, 어둠, 포자등의 다른 정령들이 있으며 해당 정령의 갤러리를 해금하면 스타팅 보너스로 선택할 수 있게 된다.
푸른색으로 변한 직업 칸은 이번 새 시작에서 보너스를 받을 수 있는 직업이다.
추가 보너스는 다음과 같다
- 시작 시 +200$ + 유니크 아이템 '탈리스만'
0.18.0.0 패치로 노란색으로 변한 직업칸이 추가되었다.
추가 보너스는 다음과 같다
- 시작 시 +500$ + 유니크 아이템 '탈리스만' + 첫번째 에센스(정수) 획득 시 더 많은 옵션 지급
엄청나게 좋다! 같은 느낌은 달리 없지만, 만약 하고 싶은 직업의 색상이 변해있다면 고려해볼만 하다.
아래부터는 직업을 설명한다.
Farmer(농부)는 브리더에 뛰어난 직종이다. 3p
뉴비 추천도 : ★ ★ ☆ ☆ ☆
높은 난이도 추천 : ★ ☆ ☆ ☆ ☆
자유 플레이 추천 : ★ ★ ★ ★ ☆
- 알 생산량이 높아진다.
- 알 수정 확률 (교배 성공률) +20%
- 알 부화 속도 +5%/일
- 교배를 할 때 더 좋은 유전자를 가진 알이 나올 확률이 증가한다 (+1회)
- 시작할 때 농장 업그레이드 + 2개의 밭 업그레이드를 가지고 시작한다.
- 교배 파티를 5개 더 수용 가능한 농장 크기
- 알 부화장 업그레이드를 4개까지 선택 가능해진다.
본래 0.13.0.1 버전 이전까지는 교배만 하더라도 정액, 모유를 자동 채취하여 판매하는 것으로도 돈을 벌 수 있었으나, 업데이트로 인해서 정액과 모유로 판매하는 것이 어려워지고, 교배 인원도 무제한에서 3~5 파티로 제한하면서 고난이도 직업군이 되어버렸다.
다만, 교배에 관련해서 알 생산량 증가나 수정 확률 증가, 유전자 강화가 더 쉬워지기 때문에 갤러리 해금을 목표로 하는 유저에게는 느긋하게 할 만한 직업이다. 다만 교배를 많이 할 수록 식량 소비치와 유지비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남으로 창관을 동시에 굴려야 자금이 부족하지 않게 된다.
Scout(정찰병)은 여행에 뛰어난 직종이다. 0p
뉴비 추천도 : ★ ☆ ☆ ☆ ☆
높은 난이도 추천 : ★ ★ ★ ★ ☆
자유 플레이 추천 : ★ ★ ☆ ☆ ☆
- 오버 월드 여행 시 인카운터들에 대한 좀 더 명확한 정보를 받을 수 있다
- 레어 이벤트/아이템 획득 확률이 매우 높아진다
- 나쁜 이벤트/인카운터 확률이 조금 줄어든다
- 모두에게 시야를 +1 추가한다
스토리 모드를 볼 때 죽어라 포탈을 여행하게 될텐데, 시야의 증가와 안좋은 이벤트의 확률이 줄고 레어 아이템의 획득 확률 증가 등은 여행 시에 좋은 이점을 준다. 하지만, 어느 한쪽으로 특화된 직업들이 많은 이 게임에서 시야의 증가나 탐험시 무작위 확률 변동 정도는 크게 영향을 주지 못한다.
유일하게 이 직업이 괜찮은 시점이라면 스토리 고난이도 도전을 할 때라면 포인트 자체를 0으로 시작하게 될텐데, 여행으로 금전적인 이득을 볼 수 있는 이 직업을 주로 선택하게 될 것이다.
Architect(건축가)는 건물을 업그레이드 하는데에 이점을 준다. 0p
뉴비 추천도 : ★ ☆ ☆ ☆ ☆
높은 난이도 추천 : ★ ☆ ☆ ☆ ☆
자유 플레이 추천 : ★ ★ ★ ★ ☆
- 모든 건축 업그레이드 비용이 50% 절감된다
- 시작할 때 방(인원수) 업그레이드
- 알 부화장의 업그레이드가 4개까지 선택 가능해진다.
장기적으로 보아서는 좋아보이는 직업이지만, 이 게임의 추천 플레이 길이가 30일인걸 감안하면 건물 업그레이드에 신경을 쓸 시간은 매우 부족하다. 거기다가 0 포인트를 사용한다고는 해도 스토리 챌린지를 한다면 건물 업그레이드를 할 자금도 시간도 없을 것이다. 플레이 시간을 길게 잡고 할 것이라면 추천되는 직업이다.
Trainer(조련사)는 전투에 특화된 직업이다. 1p
뉴비 추천도 : ★ ★ ★ ☆ ☆
높은 난이도 추천 : ★ ★ ★ ★ ☆
자유 플레이 추천 : ★ ★ ★ ★ ☆
- 모든 캐릭터의 EXP 획득률이 2배가 된다
- 시작할 때 주어지는 캐릭터의 레벨을 3으로 시작한다
- 아레나를 클리어하면 주는 보상이 좀 더 늘어난다
아레나와 왕의 병사 육성으로 자금을 모으기 좋은 직업. 왕의 병사는 500 골드로 구매하지만 10레벨 까지 육성하면 2250 골드로 돌려주며, 매일마다 열리는 데일리 전투는 다른 직업 기준 난이도 10 기준으로 5000 골드 정도나 퍼주는 돈벌이 수단이다.
'모든 캐릭터'의 EXP 획득률 2배 증가가 생각보다 엄청난 이득이며, 굳이 다른 직업이 아니더라도 교배나 창관 이용은 크게 문제되지 않으므로 막 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생긴 초보 유저들에게 추천되는 최고의 직업이다.
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할 때 추천하긴 어렵지만, 이해도가 조금 생기면 이것보다 좋은 직업이 별로 없을 정도.
Scientist(과학자)는 생물 합성과 여행 물자 획득에 이점을 준다. 0p
뉴비 추천도 : ★ ☆ ☆ ☆ ☆
높은 난이도 추천 : ★ ☆ ☆ ☆ ☆
자유 플레이 추천 : ★ ☆ ☆ ☆ ☆
- 여행에서 찾는 돈이 증가하고, 새로운 걸 찾을 수 있다.
- 캐릭터 융합 시 기력을 덜 소모한다.
- 정수 획득 시 옵션을 1개 추가한다
함정 직업.
캐릭터 융합으로 유전 정보를 뽑아내는게 가능하던 시기에는 확실히 이점이 있는 직업이였지만, 업데이트로 인해서 융합된 캐릭터에게서는 유전 정보를 뽑지 못하게 되면서 융합이 가지는 특색이 크게 퇴색되어 버려서 그저 하자 덩어리가 되어버렸다.
정수 획득시 옵션 추가가 붙었지만 체감상 정수는 획득하러 다니기도 매우 귀찮은데다가 얻어도 크게 강해진다는 생각도 잘 들지 않으므로 어느 이유로든 해당 직업은 선택하기 어렵다.
Merchant(상인)은 상점을 적극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직업이다. 2p
뉴비 추천도 : ★ ★ ☆ ☆ ☆
높은 난이도 추천 : ★ ★ ★ ☆ ☆
자유 플레이 추천 : ★ ★ ★ ☆ ☆
- 구매/판매 가격이 개선됨.
- 상점에 아이템이 많아지고 좋은 아이템이 나올 확률 증가.
- 싸운 적에게서 더 많은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 모든 캐릭터가 짐을 적재할 수 있는 능력이 50% 증가.
오버월드 여행에서 아이템을 이것저것 수집하다 보면 짐 무게 초과로 시간을 낭비하거나 이동이 불가능해지는 불상사가 생기기 마련인데, 상인은 그런 경우가 생각보다 덜해진다. 또한 시작부터 높은 레어도를 지닌 아이템이 상점에서 판매될 가능성이 높아져서 여러모로 도박이긴 하지만 생각외로 나쁘진 않은 직업.
하지만 오버월드 위주로 돌아다니며 파밍을 해서는 돈을 벌기가 매우 어려움으로 주 직업으로 삼기는 어렵다. 더군다나 대부분 짐 무게 초과의 경우에는 나무 벌목이나 석재 채굴등으로 자원을 한가득 쓸어담고 집으로 돌아갈 때나 자주 생기는 일이므로 단순히 퀘스트만 하기 위해서 오버월드로 넘어갈때는 크게 체감이 되지 않는다.
Madam(마담)은 안그래도 거의 유일한 자동 돈벌이 수단을 더 강화해준다. 3p
뉴비 추천도 : ★ ★ ★ ☆ ☆
높은 난이도 추천 : ★ ☆ ☆ ☆ ☆
자유 플레이 추천 : ★ ★ ★ ★ ★
- 창관(Brothel)을 통해 얻는 비용이 50% 증가.
- 캐릭터를 창관에 배치했을 때 받을 수 있는 몸값이 50% 증가.
- 아군 캐릭터가 어떤 행위를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알 수 있다.
- 시작할 때 창관의 방을 2개(기존 1개)로 시작한다.
이 게임에서 가장 쉽게 자금을 불리는 직업이다. 조련사의 경우에는 전투나 아레나 배치에 대한 개념이 어느정도 있어야지 돈을 벌기가 쉬운편이지만, 해당 직업의 경우 미모 수준이 높은 캐릭터에게 창관 수입 증가 특성을 부여해주고 성애기술만 어느 정도 채워주면 혼자서 5명 분의 돈을 가져오기에 자금 걱정을 하지 않게 된다.
또한 성애기술 육성시 좋아하는 행위를 하는 것이 시간을 아끼고 더 빠르게 올릴 수 있기 때문에 그야말로 창관 단 하나만 보고 하게되는 직업이다. 주로 전투에 직접적으로 싸우는 직업이 잘 맞지 않고 캐릭터를 복제할 수 있는 창조 진영과 잘 어울리는 직업이다.
Doctor(의사)는 난이도를 높이는 하드 플레이를 할 때 도움이 된다. 0p
뉴비 추천도 : ★ ☆ ☆ ☆ ☆
높은 난이도 추천 : ★ ★ ★ ★ ★
자유 플레이 추천 : ★ ★ ☆ ☆ ☆
- 50% 확률로 캐릭터들이 전투불능 상태가 되지 않는다. (만약 월드 설정이 전투불능이 아닌 죽음이라면, 50% 확률로 전투불능 상태만 된다)
- 집으로 귀환하면 전투불능 상태가 해제. (기본 설정에선 시장에서 치유해야만 다시 전투 가능)
- 20% 확률로 전투에서 승리 시 모든 아군 캐릭터 회복.
- 월드 맵에서 캠핑을 하면 의사 활동이 가능하다.
캐릭터들이 전투불능이 되지 않고 죽지 않는 난이도에서도 20% 확률로 회복이라는 것 때문에 지속적인 전투에도 끊임없이 모험을 하고 싸울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더군다나 오버월드에서 캠핑 시 전투불능이 된 캐릭터를 회복시켜줄 수 있으므로 유지력 자체가 어마무시한 편이다.
높은 난이도에서 전투불능 및 죽음을 50% 확률로 막아줄 수 있다는 것 만으로도 이 직업은 투자 포인트에 비해서 성능이 매우 뛰어난 직업 중 하나이다. 높은 난이도를 돌리지 않거나 단순히 갤러리 해금 등을 목표로 하는 플레이어 보다는 더 높은 난이도에 도전하며 손실을 크게 보고 싶지 않은 사람들에게 추천되는 직업이다.
Quester(모험가)는 여관과 모험에 중점을 둔 직업이다. 0p
뉴비 추천도 : ★ ★ ☆ ☆ ☆
높은 난이도 추천 : ★ ★ ★ ★ ☆
자유 플레이 추천 : ★ ★ ★ ★ ☆
- 매일마다 여관에 새로운 2개의 퀘스트가 추가된다.
- 여관 퀘스트를 완료하여 얻는 보수가 2배가 된다.
- 포탈의 해결도에 대한 보상을 더 좋게 받을 수 있다.
0.13.0.1 기준에서는 돈으로 환산되지 않는 여관 포인트와 얼마 되지 않는 보상 때문에 그다지 좋은 직업이 아니였으나, 업데이트가 진행됨에 따라 여관에서 건설 자원과 돈, 고레벨+높은 능력치를 지닌 캐릭터 알부터 심지어 강력한 유물 장비까지 보상으로 얻을 수 있게 됨에 따라 이전과는 위상이 크게 달라졌다.
자금이나 자원은 시간을 조금만 할애하면 금방 벌리므로 이득은 아니지만, 유물 장비를 2개 획득하거나 고레벨의 높은 능력치가 붙은 알이 2개씩 추가되는 것은 다른 직업과 비교해봐도 오히려 좋기만 하다. 다만, 유물 장비 밑 고레벨 알 같은 경우에는 여관 퀘스트 A~S급에 해당하는 높은 난이도의 퀘스트를 요구하며, 해당 등급까지 올리기 위해서는 교배, 레벨작, 성애기술 훈련이 필요해 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요구되므로 초심자에게 추천되는 직업은 아니다.
Prostitute(매춘부)는 성적인 부분과 밀접하게 연관된 직업이다. 3p
뉴비 추천도 : ★ ☆ ☆ ☆ ☆
높은 난이도 추천 : ★ ☆ ☆ ☆ ☆
자유 플레이 추천 : ★ ★ ★ ★ ☆
- 주인공의 모든 성애 기술이 3부터 시작한다.
- 모든 캐릭터들의 성애 기술을 올리기 쉬워진다.
- 관계를 가지면 섹스 파트너로부터 호감도가 쉽게 오른다.
- 전투 시 착정을 통한 사정 보너스 50%
- 데이트 시 모든 성애 활동에 음란도 +5.
마담과 비슷하게 창관을 이용하기 좋지만 창관에 대한 직접적인 보너스 보다는 성애 기술을 통한 캐릭터 육성에 목적을 두고 있는 직업이다. 또한 성적인 관계를 맺음으로 마을 NPC의 영입이 빠르게 가능해지는 점에서 매춘부는 나쁘지 않은 직업이다.
마을 NPC들은 저마다 고유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높은 난이도에서 캐릭터가 죽거나 다치더라도 관계만 나빠질 뿐 다시 영입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의외로 전투면에서도 밀리지 않으며 창관을 주로 애용하게 되므로 자금의 사정도 다른 직업군에 비해 나쁘지 않다.
Entertainer(연예인)은 캐릭터들에게 인기가 많아지게 된다. 2p
뉴비 추천도 : ★ ★ ★ ☆ ☆ (갤러리 해금 한정)
높은 난이도 추천 : ★ ☆ ☆ ☆ ☆
자유 플레이 추천 : ★ ☆ ☆ ☆ ☆
- 관계를 증진시키기가 보다 쉬워진다.
- 캐릭터들이 주인공에게 쉽게 이끌린다.
- 캐릭터 영입 보너스, 모든 아군을 위한 서비스 캐릭터.
- 마을 NPC의 목표 진행 상황이 2배 빠르게 증가한다.
- 데이트 시 모든 비성애 행동에 재미 +5, 캐쥬얼/성애 스킬포인트를 3 가지고 시작한다.
오버월드에서 적 캐릭터를 영입하기 쉬워지고, 마을 NPC를 빠르게 영입할 수 있게되며 호감도작을 하기 쉬워진다. 특히나 적대 진영 캐릭터들의 경우 높은 공격력과 저항을 가지고 있어 좋은 캐릭터가 있어도 영입하기도 전에 두들겨맞고 사출당해버리거나 영입하는 도중에 너무 많이 맞아서 쓰러지기 쉽상인데 비해 해당 직업이 있으면 영입확률이 크게 오른다.
다만, 높은 난이도에서는 영입 자체가 불가능해지는 모드도 포함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적 캐릭터의 영입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낮은 난이도에서 모험으로 갤러리를 해금할 때 추천되는 정도이다. 관계 증진 이외에는 자금에 대한 이점이 하나도 없어서 자금난에 허덕일 수도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이다.
Biologist(생물학자)는 진영 주인공의 특성을 올리기 쉬워진다. 8p
뉴비 추천도 : ☆ ☆ ☆ ☆ ☆
높은 난이도 추천 : ☆ ☆ ☆ ☆ ☆
자유 플레이 추천 : ★ ★ ★ ★ ★ (진화, 창조 진영 한정)
- 스킬 포인트를 2배로 획득한다.
진영 효과를 빠르게 누릴 수 있는 직업이다. 시작부터 10레벨의 혼혈 몬무스를 데리고 시작한다면 필요한 유전 정보를 사용해서 곧바로 특수 능력을 해금할 수 있을 정도이다. 포인트 분배에 문제만 없다면 진화 진영은 초반부터 혼자 무쌍을 찍을 수 있고, 창조 진영은 시작부터 강력한 특수 생물을 양산해댈 수 있다.
다만, 특수 능력은 분명 강할지 몰라도 8p 라는 높은 포인트가 가장 발목을 잡는다. 기본 설정 기준 20 포인트 중 8 포인트라는 절반에 가까운 수치 때문에 해당 특성을 고르고 나면 유전자를 찍을지 특성을 찍을지 고민해야 한다. 그마저도 드루이드나 제 4진영의 경우에는 아무런 이익도 없이 손해만 보기에 창조와 진화 사이에서만 갈등해야 한다.
Knight(기사)는 근접 전투에 특화된 직업이다. 초보들에게 추천된다. 2p
뉴비 추천도 : ★ ★ ★ ★ ★
높은 난이도 추천 : ★ ★ ☆ ☆ ☆
자유 플레이 추천 : ★ ★ ★ ☆ ☆
- 최대 체력 50% 증가, +1 힘스텟, +1 성욕 저항력, +1 스피드
- 시작 시 좋은 착용품을 받습니다 (검 / 기사 방어구 / 헬멧)
- 최대 기력 수치가 50 증가합니다 (기본 200, 직업 사용시 250)
체력 증가와 기사 세트를 지급받기 때문에 앞에서 직접 싸울 수 있는 진화와 드루이드에게 잘 어울리는 직업이다. 기사 방어구에 달린 스피드 감소가 있지만 직업 특성으로 스피드가 증가함으로 초반 생존력이 크게 올라간다고 생각해도 좋다. 거기다가 기력 수치가 최대 200에서 최대 250으로 증가한다. 기력 50을 올리기 위해선 여관에서 피를 10번 마셔야 하는데, 피 한번당 150 골드를 소모하므로 2 포인트로 1500 골드를 아끼는 셈이다.
진화 진영과 드루이드 진영이 기본적으로 좋은 편이였지만, 0.21.0.1 이후 버전부터는 반전 성별이 생기며 진영에 관계없이 무난하게 쓸만한 직업이 되었다. 어떤 진영이 고르든 전설 등급 기사 방어구를 받기 때문에 굳이 주인공이 사용하지 않더라도 아군에게 줄 수 있으므로 패널티는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다만 캐릭터의 능력치 성장형을 보고 직업을 고르는 것이 좋다. 마법사형 캐릭터에게 체력증가나 힘스텟 추가는 크게 의미가 없기 때문에 아이템 받고 헬멧만 받는 정도로 그칠 수 있다.
Magician(마법사)는 기사와 비슷하지만 마법에 특화되어 있다. 2p
뉴비 추천도 : ★ ☆ ☆ ☆ ☆
높은 난이도 추천 : ★ ★ ★ ☆ ☆
자유 플레이 추천 : ★ ★ ★ ★ ☆
- 최대 마나 50% 증가, +1 마법스텟, +1 성욕 저항력, +1 스피드
- 시작 시 좋은 착용품을 받습니다 (지팡이 / 망토 / 반지)
- 최대 기력 수치가 50 증가합니다 (기본 200, 직업 사용시 250)
기사와는 반대로 마법에 특화되는 직업이다. 마법 능력치를 버프 받기 때문에 마법 스킬을 주로 사용할 수 있는 창조와 진화에게 알맞으며, 마법 공격 능력이 없는 드루이드에게는 추천되지 않는다. 최대 마나가 50% 증가하기 때문에 고화력의 마법 스킬을 연속된 전투에서 몇번이고 사용할 수 있게 되어 마법사를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다만, 기사와는 달리 마법사는 주어지는 아이템의 갭이 매우 차이가 나는데, 기사의 경우 갑옷은 전설이고 투구는 희귀 등급인데 반해 마법사는 고작 기본 등급 장비만 쥐어준다. 여러모로 기사에 비하면 받은 장비 차이가 심한 편이라 마법사 캐릭터를 다룰줄 모른다면 기사보다 안정성이 떨어져 전투에서 쉽게 패배할 수 있다. 여러모로 초보자에게는 추천되지 않는 직업.
보통 주인공을 마법사로 육성하게 되고 기사 직업과는 상성이 좋지 않은 창조 진영에게 좋고, 마법사로도 키울 수 있는 진화 진영도 고를만 하고, 소환사 빌드로 키우는 프린세스/드루이드에게도 생각보다 나쁘지 않다. 다회차를 돌게되면 근접 어태커 캐릭터의 유통기한이 끝나기에 장기적인 다회차 플레이를 원한다면 마법사를 고르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Tamer(동물 조련사)는 동물을 길들이는 재미로 하는 직업이다. 5p
뉴비 추천도 : ★ ★ ☆ ☆ ☆ (갤러리 해금 한정)
높은 난이도 추천 : ☆ ☆ ☆ ☆ ☆
자유 플레이 추천 : ★ ★ ☆ ☆ ☆
- 인간형이 아닌 생물을 길들일 확률이 높아진다
- 생물을 길들이거나 융합하면 기존보다 강해진다 (Hp/Mp 최대치 50% 증가, 힘스탯/스피드 +1)
- 어떤 동물이던 두마리를 융합할 수 있다 (기존에는 같은 동물끼리만 합성됨)
- 시작 시 20회 사용 가능한 그물을 지급한다
- 시작 시 최대 레벨이 10 인 어린 드래곤을 가지고 시작합니다 (최대 레벨 도달시 레드 드래곤으로 진화 가능)
동물들은 기본적으로 성욕 게이지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전투에서 순수한 체력 싸움으로만 쓰러뜨릴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적이 성욕 계통의 캐릭터들이 많이 있다면, 동물들로 상대하는 것이 쉬우며 길들여진 동물들은 직업 효과로 더 강해지기 때문에 캐릭터 대신 동물만 한가득 키우는 동물원을 만들수도 있다. 또한 드래곤 해츨링의 경우 뛰어난 아머와 체력, 절륜한 데미지를 가진 레드 드래곤으로 진화하므로 의외로 다른 직업군에게 크게 밀리지 않는다.
다만, 동물들은 주인공 캐릭터와의 교배를 통해서 강력한 스킬들을 계승하거나 혼혈 동물을 만들 수 없고 오직 같은 종류의 동물끼리 교배를 해야하며, 창조 진영으로도 동물은 복제할 수 없다. 거기다가 지형 제약을 많이 받기 때문에 어느 지형으로 이동하니 어떤 동물을 파티에 짜야할 지 신중하게 골라야한다. 포인트도 그렇고 여러모로 예능 직업의 느낌이 강한 편.
동물을 포획하는 건 확률이 귀찮은 편이라 확실하게 갤러리를 해금하기엔 편하다. 하지만 갤러리를 해금한 이후로는 손이 잘 가지 않는 직업이기도 하다.
Alchemist(연금술사)는 포션들을 초반부터 지원받는다. 3p
뉴비 추천도 : ☆ ☆ ☆ ☆ ☆
높은 난이도 추천 : ☆ ☆ ☆ ☆ ☆
자유 플레이 추천 : ★ ☆ ☆ ☆ ☆
- 모든 농장 포션을 해금합니다
- 농장 포션들은 50% 비용이 싸집니다.
- 농장 포션들의 효력이 50% 증가합니다.
- 많은 포션 재고품을 가지고 시작합니다
함정 직업 2.
농장 포션들은 대부분 구매 후 사용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돈이 소모되는 대여형 포션이기 때문에 크게 이득을 보지도 않으며, 대부분의 포션은 50~200 정도의 지출을 요구하므로 창관을 돌리기만해도 해결되는 금액을 아무리 할인해도 쓸모 없는 것은 마찬가지이다.
더군다나 여러 종류의 포션을 들고 시작하는 것을 가지고 3포인트나 가지는데, 모든 포션은 재료만 있으면 어떤 직업이건 제작하는 데 문제가 없기 때문에 포인트는 포인트대로 소모하면서 정작 포인트 값은 못하는 직업이다.
이외에도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업적을 클리어하면 특전 보상으로 직업이 추가되기도 한다.
특전 보상이라고 마냥 좋은게 있는건 아니지만, 첫 회차를 시작할 때 파격적인 성능을 자랑하는 특전 보상도 있으므로 얻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푸른 색으로 변한 특성칸은 직업과 마찬가지로 이번 새 시작에 보너스를 준다.
보너스는 단지 들어가는 포인트를 1 줄여줄 뿐이지만, 특성의 포인트 1 줄어드는 것으로 다른 특성을 하나 더 고를 수도 있기 때문에 왠만하면 푸른색 중에 원하는 특성이 있다면 반드시 고르는 것이 좋다.
아래 설명 중 주황색으로 밑줄이 쳐진 특성은 선택하면 매우 좋은 특성이다.
- Beautiful (아름다움)은 성욕 데미지를 25% 증가시키고 매력 수치를 1.4배 올려준다 (기본 1)
- Resilient (탄력성)은 최대 체력을 20% 증가시켜준다
- Intelligent (지능)은 최대 마나를 20% 증가시켜주고, 얻는 EXP 계수를 1.5배 올려준다 (기본 1)
- Strong (강인함)은 힘 수치를 25% 증가시키고 여행 시 들 수 있는 짐의 양을 50% 늘려준다
- Eagle Eyed (매의 눈)은 시야를 1 만큼 늘려준다
- Fast (재빠름)은 스피드를 1 늘려준다
- Lucky (운)은 긍정적인 이벤트의 확률을 올려주지만, 다른 캐릭터에게 이 특성을 양도할 수 없다
- Cook (요리)는 여행 시 캠핑을 할때 요리를 할 수 있게 되어 파티원들의 체력을 2배 회복시켜주며 호감도를 올리거나 NPC 데이트 시 요리를 만들어 줄 수 있게 되지만, 다른 캐릭터에게 이 특성을 양도할 수 없다
- Herbalist (채집가)는 파티원들이 식량을 채집할 수 있도록 해주지만, 다른 캐릭터에게 이 특성을 양도할 수 없다
- Perceptive (지각력)은 부정적인 확률을 낮추지만, 다른 캐릭터에게 이 특성을 양도할 수 없다
- Swimmer (수영)은 물 타일 위에서 속도가 빨라지며 깊은 바다 타일을 이동할 수 있지만, 다른 캐릭터에게 특성을 양도할 수 없다. 상점 NPC 루미라(Lumira)로부터 수영을 배울 수 있기에 굳이 포인트를 소모할 필요는 없다
- Magic Adapt (마법 숙달)은 최대 마나를 30% 증가시켜준다. Intelligent와 중첩은 가능하나, 다른 캐릭터에게 특성을 양도할 수 없다
- Focussed (집중)은 성욕 저항력을 2 올려주지만 다른 캐릭터에게 특성을 양도할 수 없다
- Potential (가능성)은 최대 레벨을 5 올려주고 시작한다 (최대 25레벨까지 올릴 수 있다)
- Experienced (경험)은 처음부터 모든 기본 몬무스들의 지식을 가지고 시작하지만, 왕자/드루이드에겐 쓸모없다
- Endurance (지구력)은 기력을 2배로 늘려준다 (기본은 200 -> 400, 기사나 마법사는 250 -> 500)
- Adaptable (적응력)은 스탯 개선을 해주는 물약을 무제한으로 사용하게 해준다
- Anomaly (변칙)은 특별한 혼혈 몬무스에 대한 단서를 얻을 수 있다
Intelligent, Eagle Eyed가 매우 좋은 특성인 이유에 대해 서술하자면
- Intelligent(지능)의 경우, EXP 증가 계수가 1.5배 증가하기 때문에 캐릭터의 레벨을 20레벨 까지 올리기 쉬워진다. 캐릭터의 레벨을 올리는 것이 곧 특성인 드루이드에게도 안성맞춤이고 진화 진영과 창조 진형은 해당 특성을 다른 캐릭터에게 부여해줄 수 있기 때문에 초반부터 레벨을 올리기가 쉬워진다. 최대 마나의 증가로 시에나, 비리디야 등의 마법사 캐릭터가 이득을 보는 것은 덤이다.
- Eagle Eyed(매의 눈)의 경우, 시야 1 차이는 삐끗하면 싸우게 되는 오버월드에서 절대적인 조건이다. 그리고 시야 범위는 가장 시야가 넓은 캐릭터가 파티의 기준이며, 포탈 탐사 퀘스트의 경우 시야가 넓을수록 적은 걸음수로 빠르게 탐사를 마칠 수 있다. 그렇기에 시야 1은 오버월드에서 생각외로 크게 작용한다.
이 특성들을 제외하면 진영마다 좋고 나쁜 특성이 모두 다르므로 특성에 따른 판단은 플레이어에게 맡기도록 한다.
특성 칸에도 일부 해금 특성들이 존재하는데, 시작 시 20회의 사용 횟수를 가진 그물을 지급해주는 특성, 진화나 창조 진영일 때 획득할 수 있는 고유 특성의 획득률을 2배로 만들어 주는 특성이나 아무런 조건 없이 특성 포인트를 10 추가해주는 하드모드 클리어 특전 보상등이 있으므로 도전하고 획득해볼만한 가치는 충분히 있다.
Genetics (유전적 특징)은 간단히 생각해서 초반에 찍을 수 있는 스텟이다.
시작시 부터 끝까지 따라가는 스텟이니 만큼 중요하며, 자신의 스텟이 좋다면 플레이어 캐릭터와 몬무스를 교배하여 좋은 능력치의 몬무스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모든 스텟은 5 레벨 까지 올릴수 있다. 스텟 하나당 1p, 3p, 6p, 10p, 15p 수준으로 커지니 한 곳에 몰아넣거나 골고루 투자하는 것도 자신의 선택이다. 특성에 투자한다면 스텟은 버려야 할것이며, 스텟에 투자하면 특성이 없는 채로 시작해야 할 것이다. 다만 스텟은 창조 진영을 제외한 개개인의 테크 트리로 보충할 수 있으니 왠만하면 특성에 투자하는 것도 좋다.
Health(체력) 최대 체력을 올려준다. 체력이 높을 수록 생존력이 높아지므로 투자할 수 있다면 투자해야한다.
Mana (마나) 최대 마나를 늘려준다. 캐릭터마다 필요도가 달라지므로 마법형으로 키울지 아닐지 생각하고 투자한다.
Strength (힘) 물리 공격력과 짐 운반량을 올려준다. 또한 사냥꾼 직업이 사냥을 통해 얻어오는 식량에도 영향을 준다.
Magic (마법) 마법과 관련된 능력치를 올려준다. 마법이 높으면 알 부화장에 높은 부화 보너스를 준다.
Lust (정욕) 정욕 공격력을 올려준다. 정욕 공격력은 인간형 적을 매료할 때 사용된다.
Fertility (출생률) 여성 캐릭터의 알을 낳는 확률에 기여한다. 남성은 자손이 딸이라면 물려줄 수 있다.
Virility (정력) 남자 캐릭터가 알을 수정시키는 확률에 기여한다. 여성은 자손이 아들이라면 물려줄 수 있다.